2009년 1월 27일 화요일

파시즘은 나쁜 것인가?

전체주의나 국수주의적인 민족적 단결과 인종적 우월성을 강조하는 것이 비록 좋지 않은 결과를 가져온다고 해도, 여전히 그것은 그것의 매력이 있기 때문에 사람들이 빠져든 사상이다.
파시즘이 안 좋은 이유 100가지를 댄다고 해서, 그것이 오직 "나쁘기만 한"것이 되는 것이 아니고, 더더욱 방지할 수 없는 것이 된다.
이것은 마치 대마초나 담배가 나쁜 이유만을 들이대며 해서는 당장이라도 사망에 이를듯이 말을 해 대는 것과 같다.
직접 접하게 되었을 때, 많은 사람들이 한 말들이 모두 과장되고 거짓되었다는 것을 알게되면, 오히려 그 사람들의 말을 불신하게 되고, 더욱 마약이나 파시즘에 빠져들게 된다.
편향적이고 무지한 말들은 강력한 제제의 수단이 되지만, 그것이 무너졌을 때에는 완전한 불신이 되는 것이다.

자신이 어떤 것을 굉장히 안 좋은 것으로 인식하고 있다면,
반대로 그것이 좋게 느껴지고, 그것에 빠질만한 이유를 찾아보자.
비만이 나쁘다고 생각한다면, 그것이 옹호될만한, 그리고 그렇게 되는 과정이 매력적인 이유를 생각해 봐야 한다.

그렇지 못한 생각을 가지고 있다면,
"악의 축"이든지, "백해무익한 담배"든지, 옹졸하고 한쪽만을 두둔하는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다면,
적어도 자신이 오히려 그런쪽에 빠지기 쉬운 생각없는 사람임을 인식하고,
사회에 해가 되지 않도록 입을 다물고 사는것이 좋겠다.

적어도 "파시즘"에 대해서 알고싶어 찾은 사람에게,
"광신적이고, 독단적이며, ...인간관계에 있어서 폭력과 기만에 중점을 두고 있다."
라는 멍청한 결과론적 헛소리나 지껄여서는 안되겠다.
(폭력과 기만에 "중점"을 둔 사상/사회현상이라니... 당신의 뇌는 어디에 두었는가?)

댓글 없음:

댓글 쓰기